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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이야기

자동차 타이어 종류 구분 기준은?

만화상사 2020. 9. 14. 17:29

 

 

 


 

안녕하세요. 만화상사입니다.

 

운전을 할 때 중요한 부품은 바로 타이어인데요.

자동차 타이어는 차량의 부품 중에서

유일하게 노면과 마찰이 발생하는데

운전의 형태에 따라서 그 수명의 차이가

발생하게 됩니다.

 

뿐만 아니라 운전 환경의 온도나

평소 주행하는 노면의 상태에 따라서도

타이어의 중요성은 부각되는데요.

 

그래서 오늘은 자동차 타이어에 대해

안내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겨울용 타이어는 윈터 타이어라고도 부르며

M+S타이어라고도 표현합니다.

과거에 사용했던 굵은 못이 박힌 타이어 트레드와

비교했을 때 현재의 겨울용 타이어 트레드는 비교적

그루브가 적고 작인 핀들이 여러 개 박혀 있는데요.

이 작은 핀들은 큰 못에 비해 눈이 덮인 노면 위,

혹은 미끄러운 도로 표면과의 접촉성이 더 우수합니다.

 

트레드 표면의 고무가 저온에서도

탄성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

타이어를 제작할 때 규산 또는

천연고무를 첨가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겨울용 타이어는 저온 적응성이 높으며

이로 인해 주행속도 친화성이 좋습니다.

타이어와 노면 간의 높은 접촉성을 유지해 줌으로써

건조한 도로뿐만 아니라 젖은 도로에서도 안정적으로

운행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겨울용 타이어는 트레드 그루브의 깊이가

대략 4mm 이하일 경우에는

겨울 저항성을 보장할 수 없기 때문에

타이어를 교체하기 전 이 부분을 반드시 체크해야 합니다.

 

 

 

여름용 타이어는 영하의 날씨에 적응성이 높은

윈터 타이어와 다르게 상온 0도에서 50도 사이의 기온에서

높은 적응성을 보여줍니다.

 

그리고 해당 온도에서 높은 주행속도 친화성을 갖고 있으며,

건조한 도로, 젖은 도로에서도 타이어와 노면 간의

높은 접촉성을 유지해 줍니다.

 

수막현상에 대한 적응성 역시 우수하며, 낮은 전동 저항,

그리고 높은 안락성을 제공합니다.

 

여름용 타이어는 영하권의 날씨에서는

타이어가 딱딱하게 굳어 버리기 때문에

제동력이 약해질 수 있어 계절에 맞게

활용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다음은 사계절용 타이어입니다.

대부분의 차량들이 주기적으로

타이어를 교제하지 않을 때 해당 타이어를

기본적으로 장착하고 있는데요.

 

사실상 공장에서 출고할 때 장착되어 있는

기본 타이어 이기 때문에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타이어입니다.

 

겨울용, 여름용처럼 특정한 환경을 목적으로

제작한 것이 아니기 때문에 평균적인

기능을 제공해줍니다.

각각의 계절에 맞는 타이어에 비해 성능은 비교적

떨어지지만 제동 능력을 높이고 미끄러움을 기본적으로

방지하기 위해서 커프라는 얇은 홈을 타이어를 제작할 때

추가하기 때문에 보편적으로 사용이 가능하고 이에 따라서

활용도가 높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노면이나 주변 기온의 높낮이에 따라

그 기능을 하는 자동차 타이어 종류 외에도

산악 주행을 위해 특수 제작된 산악용 타이어도 있습니다.

고르지 않은 노면을 주행하는 것이 가능하도록

산악 환경에 맞춰 특수 제작된 타이어입니다.

 

다른 일반적인 타이어와 비교했을 때

사이드 휠 및 바닥이 훨씬 두껍게 제작되었다는 것이 특징인데.

이는 울퉁불퉁한 길을 주행할 때 다른 타이어보다

산악용 타이어가 훨씬 승차감 측면에서

안정성을 제공해줍니다.

 

타이어의 크기 또한 일반 타이어보다

훨씬 크기 때문에 일반 타이어로 운전하기 힘든

진흙길에서도 우수한 주행 성능을 발휘하고

웅덩이와 같은 홈에 빠지더라도 쉽게 빠져나올 수가 있습니다.

 

 

 

자동차 타이어의 종류는 그 쓰임새와

제작된 목적에 다라서 분류하기도 하지만

카커스 코드의 배열 각도에 따라서 분류되기도 합니다.

 

카커스 코드의 배열 각도가 타이어 트레드 중심선에 비해

약 26도에서 40도 정도인 타이어입니다.

일반적인 용도의 경우 약 35도에서 38도인 경우가 평균적이며

스포츠카용으로는 약 30도에서 34도 정도를 활용합니다.

 

코드각이 커질수록 타이어가 부드러워지지만

측면의 안정성이 떨어지게 됩니다.

역으로 코드각이 작아질수록 딱딱해지므로

측면의 안정성이 올라가고 선회 속도를 높일 수 있는 특징이 있습니다.

 

 

 

카커스 코드의 배열 각도가

타이어 트레드의 중심선에서 90도인 타이어입니다.

하지만 브레이커 층의 코드각은 0도에서 20도 정도가

평균적입니다.

 

레이디얼 타이어의 사이드 월은 압축되지만

변형은 주로 굴신 영역으로 제한하고 있습니다.

 

고속 주행에서는 부드러운 카커스 층이

스프링 작용을 해주어 바이어스 타이어와

비교하면 전동 저항이 적습니다.

 


오늘은 자동차 타이어 종류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타이어는 종류뿐만 아니라 교체시기 및 공기압,

수명 체크 등 신경 써줘야 할 것이 많지만

대부분 운전자들은 타이어가 펑크 나기 전까지는

크게 신경을 쓰지 않는 것이 사실입니다.

 

따라서 평소 타이어 상태를 잘 체크하여

안전 주행을 하시기 바랍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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