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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속방지턱 지날 때 자동차에서 소음이 난다면? 본문
안녕하세요. 만화상사입니다.
자동차를 운행하다 보면
원인 모를 소리가 운전자의 귀에
들려올 때가 있는데요.
이럴 때마다
내 귀를 다시 한번 의심하지만,
계속해서 들려오는 소음에 두리번두리번
주위를 살피게 됩니다.
특히 우리가 운전을 하면서 자주 만나게 되는
과속방지턱을 넘을 때 원인 모를
소음이 발생할 때도 있습니다.
오늘은 과속방지턱을 넘을 때
발생하는 자동차 소음의 원인을
찾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과속방지턱을 넘을 때 어디선가
들려오는 찌그덕, 덜컹, 따닥 등의 소음!
운전자에게 크게 불편함을 주진 않지만
방지턱을 넘을 때마다
들려오는 소음에 운전자는 신경 쓰일 수밖에 없습니다.
이렇게 방지턱과 거친 노면을
지날 때 소음이 나는 원인은
바로 부싱의 노화와 쇼크업소버에
이상이 생겼을 때 나타나는 증상이라고 합니다.
자동차 주행 중에 소리가 나거나
과속방지턱을 살살 넘었는데도
계속해서 소음이 들려올 때,
부싱을 점검해봐야 합니다.
부싱이란 차체 중량을 지지하면서
상하 진동을 완화하고,
안정적인 승차감을 만들어주는 장치 중 하나입니다.
고무부품으로 되어 있는 부상인
타 철제 부품에 비해 내구성이 약한 편이라
부싱이 노화되거나 파손될 경우,
차량 하부에서 '덜컥', '삐그덕' 같은 소음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철제 부품에 비해 내구성이 약하다고 해서
부싱이 아닌 금속 체결 방식으로 변경할 경우,
진동과 충격이 커지면서
승차감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그래서 탄력 있고 유연한 고무 재질의
부싱을 사용하면서 주기적인 교환이 필요합니다.
울퉁불퉁한 험로를 많이 주행하거나
높은 방지턱을 지날 때 속도를 줄이지 않고
지나가는 운전 습관은 부싱 손상의 원인이 됩니다.
그리고 차량을 장기간 운행했을 때도
부싱의 기능이 저하되면서 노화되고,
과속방지턱을 지날 때 소음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부싱에 이상이 발생하면
주행을 하면서 핸들 조향력이
불안정해질 수 있고, 계속해서 하부 쪽에
소음이 발생할 수 있답니다.
이럴 경우 정비소를 찾아 검진을 받아보고
부싱을 교체해주어야 합니다.
만약 부싱에 이상이 없는데도 불구하고
계속해서 소음이 들려온다면 쇼크업소버(완충기)를
확인해봐야 합니다.
쇼크업소버는 자동차 서스펜션을 구성하는
주요 요소 중 하나인데요.
운전자들은 보통 쇼크업소버를 '쇼바'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바퀴와 차체 사이에 장착되어 있으며,
주행할 때 흔들림을 줄여주는 부품입니다.
쇼크업소버는 서스펜션 스프링의
신축 작용을 조절해 차체 흔들림을 약화시킵니다.
울퉁불퉁한 도로를 지나거나 급출발, 급가속을 할 때
충격을 흡수해주고 승차감과 조종성을
높여주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렇나 쇼크업소버에 문제가 생기면
차체가 흔들리고, 과속방지턱을 넘을 때
삐거덕 거리는 소음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쇼크업소버는 소모성 부품이기 때문에
주행거리가 10만km 이상 되었거나
5년이 지났을 때 점검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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