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케트밧데리 인천대리점

전기자동차 배터리 수명은 어떻게 될까? 본문

자동차 이야기

전기자동차 배터리 수명은 어떻게 될까?

만화상사 2019. 4. 15. 11:25

전기자동차 배터리 수명과 비롯해 전반적인 특징에 대해서 오늘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최근 들어 테슬라를 통해 몇 년 전부터 전기자동차에 대한 관한 관심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그러나 아직까지 안전성의 문제 등 다양한 요인들로 인해 일반적인 보급화가 이루어지고 일반화가 되기까지는 아직 시기상조라는 말이 많은데요. 전기차를 구매하고 싶어 하시는 분들이라면 참고해야 할 것들이 많습니다.

 

 

 

전기자동차 배터리 수명은 어느정도 될까요? 현재 제조업체에서도 확신하지 못한다는 것으로 판단되고 있는데요. 우선 전기 자동차 배터리는 제조사마다 각기 다른 장기 배터리 보증을 제공받습니다. 대표적으로 닛산 리프 24 kwh 모델은 5년에 약 9만 km를 보증하고 30kw와 40kw 버전은 8년에 약 16만 km를 보증받습니다. 다른 제조업체들 역시 뚜렷한 고장 혹은 용량이 70% 이하로 크게 줄어드는 것에 대해 비슷한 배터리 보증을 제공합니다.

 

 

 

전기자동차 배터리 수명은 기본적으로 배터리는 차 수명이 다 할 때까지 지속하도록 설계를 했고 배터리 교체 비용은 내연기관차에서 엔진을 교체하는 것과 비슷한 수준이나 소비자가 엔진을 교체할 이유는 없다고 하네요. 또한 르노는 배터리 용량과 연관 주행거리에 따라 월 단위로 약 7만 4000원부터 16만 5000원가량 배터리 임대료를 받는 다고 합니다. 

 

 

 

전기자동차 배터리 수명과 같은 문제가 언급이 되고 하는 것은 역시나 거의 1세기를 독점했던 일반차를 전기차가 대신할 수 있을까라는 의심에서 시작이 되었다고 보는데요. 2016년 영국의 조사에 의하면 자동차로 왕복하는 평균 거리는 27km라고 합니다. 전기자동차를 기준으로 하여도 충분한 주행거리라고 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대용량 배터리가 잇따라 나오면서 더욱 장거리 주행에 알맞다고 할 수 있는데요. 대용량이니 만큼 충전하는 시간도 좀 더 길어지기는 하지만 평균적으로 급속 충전을 하면 40분 에서 1시간 정도 걸린다고 하니 그리 큰 차이는 아닌 듯합니다.

 

 

 

전기자동차는 필연적으로 앞으로의 우리의 생활 방식을 바꿀 가장 입체적이고 눈에 보이는 미래 기술입니다. 그러나 안전과 바로 직결되는 운전이기에 더욱 그 내부의 내실을 다져야 하는데요. 전기자동차 배터리 수명과 안정성 등 아직까지 보완하고 해야 할 것들이 많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