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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리만 듣고 자동차 자가진단 할 수 있을까? 본문
안녕하세요. 만화상사입니다.
사람이 아프면 앓는 소리를 내듯이
자동차도 문제가 생기면 특유의 소리를 냅니다.
하지만 그 소리를 무시하고 지나치면
큰 고장으로 발전할 수 있습니다.
자동차에서 생소한 소리가 날 때
어디에 어떤 이상이 생긴 건지
알 수 있다면 불의의 사고를 막을 수 있습니다.
겨울철엔 주행하다 시동을 끄면
'딱딱' 콩 튀기는 소리가 날 때가 있습니다.
날씨가 추울수록 더 심해지죠.
배기관에 있는 배기가스 정화 장치가
열로 팽창했다가, 시동을 끄면 급격히 식으면서
수축하기 때문에 나는 소리입니다.
엔진쪽에서 '쌕쌕'소리가 날 때도 있습니다.
타이밍 벨트에서 나는 소리일 가능성이 크죠.
요즘에는 내구성이 좋은 타이밍 체인을 쓰지만
보통은 고무로 된 타이밍 벨트를 사용합니다.
고무는 오래되면 탄력이 줄고, 겨울철에는 특히
고무 유연성이 떨어져 소리가 더 많이 납니다.
이런 경우 벨트를 풀리(벨트를 돌리는 원형 도르래)에
감아서 회전시킬 때 소음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고속주행으로 달릴 때 자동차 문에서
'휘잉'하면서 나는 풍절음은
문과 차체 사이에 있는 고무의 마모로 인한
경우가 많습니다.
오래된 자동차나 문을 자주 열고 닫는
자동차일수록 풍절음 증상이 많이 발생합니다.
이럴 땐 마모된 고무를 갈아주면 됩니다.
주행 중 하체 쪽에서 '웅웅'헬리콥터 지나가는 듯한
소리가 심하게 들리면 허브베어링이 손상되었을 가능성이 큽니다.
비포장길이나 요철을 자주 운행하면 발생하는 현상이죠.
가속할 때 '그르릉'소리가 나거나
오르막에서 가속페달을 밟을 때 엔진에서
'우웅'하는 소음이 심하게 들리면 점화계통이나
연료 공급계통에 문제가 생겨 엔진 속에서 연소가
제대로 이뤄지지 못하는 상태일 수 있습니다.
가속할 때 소리가 나거나, 연비가 급격히 나빠지고
있다면 반드시 점화계통과 연료공급계통을
점검받으시기 바랍니다.
시동을 끄면 엔진 내부에서 순환하던
윤활유가 오일 팬으로 흘러내려갑니다.
오래된 자동차나 관리가 소홀한 자동차는 밸브 간극을
조정하는 유압장치의 압력이 떨어지거나,
로커 암 충격음이 다소 발생해 '끼기긱' 마찰음이 납니다.
또한 시동을 걸 때 소음이 심할 때는 팬 벨트
장력이 느슨한지 점검을 받아야 합니다.
벨트가 늘어났거나, 교환 시기가 된 것이기 때문입니다.
자동차에 시동을 걸 때 시동 걸리는 소리가
경쾌하지 못하고 '끼릭'하며 끊기는 소리만 나면,
배터리나 제너레이터 같은 전기장치 이상일 가능성이 큽니다.
배터리를 체크하고, 이상이 없을 땐
제너레이터를 점검해야 합니다.
스티어링 휠을 돌릴 때 '스륵' 또는
'삐익' 소리가 나는 경우 방향 지시등 레버 신호를
넣었다가 복원시켜주는 센서의 소음이 대부분입니다.
스티어링 휠을 꺾은 상태에서 출발할 때
'따닥' 소리가 난다면 등속조인트 마모가 원인일 수 있습니다.
등속조인트 고무 커버가 터져서 그 안의
윤활제가 모두 빠져나가면서 나는 소리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스티어링 휠 회전 시 '드르륵' 소리가 나면
파워 펌프 또는 파워벨트를 점검해야 합니다.
주행 중 과속방지턱을 넘을 때
'찌걱' 소리가 자동차 바퀴쪽에서 들린다면
브레이크에 녹이 슬었거나, 라이닝 패드 교환시기가
다 된 경우입니다.
라이닝 패드 교환 시기를 무시하면 후에 드럼까지
교체해야 하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으니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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