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케트밧데리 인천대리점

차 시동이 안걸릴 때와 중고차 점검사항을 알아보자! 본문

자동차 이야기

차 시동이 안걸릴 때와 중고차 점검사항을 알아보자!

만화상사 2018. 7. 30. 10:24

 

자동차를 운행하다 보면 종종 시동이 걸리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단순히 배터리만 교체하면 되는 줄 알았는데 이것저것 손볼 곳이 많다고 합니다. 정말 맞는 말일까요? 상황별 차 시동이 안 걸릴 때를 알아보겠습니다.

 

 

  • 헤드램프와 시동모터는 정상인데 차 시동이 안 걸릴 때

이런 경우는 일단 배터리 방전은 아니며 플라이 휠과 연결된 시동모터는 제 기능을 발휘하여 크랭크샤프트를 돌려주지만 시동이 걸린 상태가 유지되지 않는 겁니다. 점화 호은 연료 계통의 문제가 있는 경우가 많은데요. 점화 플러그, 케이블 모듈, 인젝터 등이 의심이 되며, 연료가 남아 있는 지도 확인이 필요합니다.

 

 

 

 

  • 헤드램프는 정상이지만 시동 시 기어 갈리는 소리와 차 시동이 안 걸릴 때

이 때는 평소보다 매우 큰 소움이 들리며, 비교정 시동 계통에 큰 문제가 발생한 경우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시동 과정을 간단하게 설명 드리자면 시동 버튼 혹은 키를 돌리면 시동모터에 전류를 보내기 되고 모터를 돌립니다. 시동모터에 달린 피이언 기어는 엔진 크랭크 축에 연결된 플라이 휠의 링기어를 돌려 피스톤을 움직 이는데요. 기어가 마모되어 물리지 않고 파손되는 현상을 말합니다. 비교적 오래된 차종에서 발생하는 현상이며 반복해서 시동을 걸면 인접한 부품에도 무리가 갈 수 있습니다. 위험하니 안전한 곳으로 대피한 다음 긴급출동을 부르세요.

 

 

 

 

  • 헤드램프가 흐리고 딸깍 소리만 반복되며 차 시동이 안 걸릴 때

이와 같은 현상은 두가지 경우에서 흔히 나타나는데요. 첫 째로 배터리에 전류가 남아는 있지만 충전량이 부족한 경우 시동모터 힘으로 플라이 휠을 돌리지 못합니다. 솔레노이드 밸브가 작동하며 딸깍하는 소리만 반복 됩니다. 이때는 흔히 알고 있는 점퍼 케이블을 이용하여 다른 차의 도움을 받으면 바로 시동을 걸 수 있습니다.

 

 

두 번째로는 배터리 단자 혹은 케이블과의 케이블의 연결 상태가 불량한 경우 입니다. 연결 상태가 불량하면 케이블로 충분한 전류를 공급하지 못합니다. 트렁크에 있을 법한 비상 공구로 조이면 되는데요. 단자의 상태가 불량한 경우에는 케이블을 해체한 다음 이물질을 제거하면 제대로 작동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차 시동이 안 걸릴 때를 알아보았는데요. 공통적으로 시동을 걸었을 때 나오는 소리들로 파악을 하는 경우가 많죠. 이것은 중고차 점검사항에도 해당 됩니다. 처음 중고차를 보고 시동을 걸었는데 시원하게 걸리지 않고 이렇게 걸리는 듯한 소리가 나면 차량을 의심해 보아야 한다는 것이죠. 오늘 알려드린 정보를 잊지 마시고 혹시나 모를 상황에 잘 대비하셨으면 합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