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케트밧데리 인천대리점

기어를 R 또는 D로 변경 시 시동이 꺼지나요? 본문

자동차 이야기

기어를 R 또는 D로 변경 시 시동이 꺼지나요?

만화상사 2021. 7. 24. 11:39

 

 


 

안녕하세요. 만화상사입니다.

 

시동을 걸고 차량을 움직이기 위해

기어를 R 또는 D에 위치하였을 때

시동이 꺼지는 경우의 빈도수가 많다면

이런 경우에는 미션오일펌프의 불량, 미션 오일 부족,

스로틀 보디 불량, 자동변속기 내부 불량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미션오일펌프는 운전자가 차량이 원하는

방향을 움직이게 하기 위해 기어를 변속할 경우

미션오일 토크 컨버터로 밀어주는 역할을 하며

미션오일펌프가 불량일 경우

미션 컨트롤러가 보내는 신호에 맞춰 오일을

밀어주지 못하여 엔진 부조 현상으로 인해

시동이 꺼지게 됩니다.

 

미션오일펌프에 불량, 파손 등이 생겼을 경우

차량 운행이 불가하게 되어

해당 부품을 교체해야 합니다.

 

 

 

차량의 미션오일이 부족할 경우에는

크리핑 상태에서의 유압 제어 불량으로

시동이 꺼질 수 있습니다.

 

미션오일은 약 4만km~5만km마다 오일양을

점검한 후 보충하는 것이 좋습니다.

 

 

 

스로틀 보디의 불량일 경우에도

기어 변속 시 시동이 꺼질 수 있습니다.

스로틀 보디는 엔진으로 유입되는 공기량을

조절해주는 장치로써 차량의 변속 레버를

움직이려는 방향으로 조작할 경우 엔진의 공회전 속도가

상승하게 되어야 하는데 공회전 속도 조절장치가 불량일 경우

엔진 회전수가 떨어지면서 시동이 꺼지는 증상이

발생하게 됩니다.

 

스로틀 보디는 예방 정비 차원으로

평소에 엔진오일 교환을 주기적으로

교체해주는 것만으로도 블로우바이 가스, 카본 등의

오염 물질이 쌓이는 것을 줄일 수 있습니다.

 

 

 

자동 변속기의 토크 컨버터 내부의

유체 클러치를 플라이휠과 직결하여

유압에 의한 동력 손실을 방지하는 기계식 전동장치인

자동 변속기 내부의 댐퍼 클러치가 고착된 경우에도

기어변속 시 시동 꺼짐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부품 자체의 결함으로 인한

문제이기 때문에 정비를 받아야 합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