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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토 기어 변속 시 덜컹거린다면? 자동변속기 고장 원인 본문
안녕하세요. 만화상사입니다.
자동변속기 차량은 변속이 이루어질 때
미세한 충격이 발생되는데 이러한 현상은
변속 시 엔진 토크 변동에 의해 발생되는
정상적인 현상입니다.
하지만 자동차를 시동 걸고 'D' 또는 'R'으로
변속레버를 선택할 때 심한 충격이 발생하거나
'D' 또는 'R'으로 변속레버를 선택하고
출발 시 엔진회전수만 상승하고
출발이 지연되다가 '쿵'하는 충격이 발생되면서
출발한다거나, 혹은 주행 중 변속이 이루어질 때마다
덜컹거리는 충격이 발생하는 등의 현상이 발생했을 때
자동변속기 고장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우선 자동 변속기 고장 증상에 대해
먼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자동차를 출발하고 정지할 때 변속 충격 발생
- 가속 페달을 밟았을 때 차량의 속도가 높아지지 않고 엔진 RPM회전수만 증가하는 슬립현상 발생
- 가속페달을 밟았을 때 소음이 발생하는 현상
- 계기판에 트랜스미션 경고등이 점등되는 경우
- 주행 중에 변속이 되지 않고 속도가 올라가지 않는 현상
자동 변속기의 관리 핵심은
오일관리라고 볼 수 있습니다.
오일은 운행거리와 사용기간에 따라
점성과 오염 상태, 적정 양이 중요합니다.
오일은 동력 전달 매체는 물론이고
내부 부품의 윤활과 냉각 작용을 겸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오일 양이 부족하면 자동변속기의 최대 장점인
부드러운 출발과 변속이 안되며,
쉽게 변질되어 수명이 단축되고 내부 부품의 고장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이 밖에 엔진이나 변속기를 차체에 고정시키는 마운팅의
충격흡수용 고무나 브라켓트가 손상되었을 경우
변속 시 발생되는 엔진 토크의 변동이 그대로
차체로 전달되어 충격이 느껴질 수 있습니다.
자동 변속기 오일은 항상 적정한 오일 양이
유지되어야 하며, 오일 색은 투명도가 높은 약간
붉은색을 띠면 정상입니다.
오일 점검과 교환 주기는 엔진오일과 함께
수시 점검하고, 일반적인 조건의 운행이라면
차종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지만
매 4-5km마다 교환하는 것이 바람직하나
최대 10만km까지도 타시는 분들도 계십니다.
만약, 5만km이상에서 오토미션 고장 증상이
나타나게 된다면 오일찌꺼기에 의한 원인을
의심해볼 수 있으며 교환 주기가 되지 않았는지
체크해 보셔야 합니다.
신호대기 시에는 D상태의 기어를 유지하면서
브레이크를 밟고 있는 것이 좋은데요.
신호 대기 시간이 긴 상황에서는 기어를
N상태로 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기어 변환을 훌쩍훌쩍 재빠르게 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변속 기어의 위치를 수시로 전환할 경우
자동변속기에 무리가 갈 수 있으므로
상황을 고려하여 기어를 변환하고 여유시간을
가지는 것이 좋습니다.
자동변속기의 경우 시동 후 D상태에서
바로 운전하시기 되면 변속기에 충격을 발생시키기에
변속기 수명을 줄어들게 합니다.
따라서 시동 후 잠깐 예열 후 운전하시면
변속기 수명 연장에 도움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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