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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화동자동차밧데리 자동차 엔진 오일에도 종류가 있다?! 본문
안녕하세요. 도화동자동차밧데리
만화상사입니다.
자동차를 운행하면서 운전자라면
한 번 이상은 반드시 자동차의 엔진오일을
교체합니다.
가장 기본적인 차량 관리방법이자
소모품 교환 항목인 엔진오일은
자동차의 심장이라도 합니다.
오일 상태가 불량하거나 없을 경우에는
엔진 작동이 사실상 어렵다고 볼 수 있습니다.
엔진오일을 교체할 때 단순히
고아유와 합성유만을 구분해서 곤란합니다.
오늘은 엔진오일에 대한 모든 것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엔진오일은 기유(Base Oil)에 다양한
첨가제를 넣어 만듭니다.
기유를 원유에서 추출했다면
광유 엔진 오일이 되고
사람의 기유를 합성했다면
합성유 엔진오일이라고 합니다.
광유 엔진오일은 상대적으로
품질이 떨어지나 가격이 저렴해
교체주기를 50~70%정도로 짧게 둔다면
큰 문제 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광유 엔진오일은 낮은 점성과
슬러지 발생률이 높은 편이라
엔진 부하가 걸리기 쉽기 때문에
고급 차량, 수입 차량, 고성능 차량 같은 경우에는
권장하지 않습니다.
국제 자동차 기술자 협회에서 개발한
SAE 점도 지수는 저온과 고온에서
엔진오일의 점도 변화가 어느 정도 되는지
수치로 보여줍니다.
좋은 엔진오일일수록 저온에서 묽어야 하고
고온에서는 점성을 유지해야 합니다.
미국 자동차 공업협회(AAMA)와
일본자동차공업협회(JAMA)가 공동으로 만든
ILSAC 규격은 API 규격을 대체해 활용할 수 있습니다.
ACEA 규격은 배기가스 후처리 장치가 없는
가솔린 엔진에 쓰는 A 카테고리(A3, A4, A5) 규격,
배기가스 후 처리 장치가 없는 디젤 엔진에 적용하는
C 카테고리 5가지(C1, C2, C3, C4, C5) 규격,
디젤 대형 상용차에 적용하는 E 카테고리 4가지
(E4, E6, E7, E9) 규격으로 구성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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