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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유가 시대에 부담이 되는 기름값, 신호 대기 시 N단으로 하면? 본문
안녕하세요. 만화상사입니다.
연일 기름값은 계속해서 상승하여
많은 운전자들의 부담이 되곤 하는데요.
신호 대기 시 기어를 중립에 두면
연비에 도움이 되는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실제로 국립환경과학원은
휘발유 차, 경유차 각각을 대상으로
실험을 진행헀었는데요.
주행 중 중립 기어로 연비가 절약되는 양은
휘발유 18%, 경유 38%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또한 이에 따른 대기오염물질 및
온실가스의 감소 효과도 있다고 밝혔는데요.
그렇다면 신호 대기 시 중립 기어를 놓으면
결과 수치만큼 연비가 향상되는 것일까요?
하지만 이는 '신호 대기 중 소모되는 연료 절감의 효과'로
운전자가 연비가 좋아짐을 느끼기에는 미미한 수준입니다.
전문가들은 신호 대기가 아주 긴 경우
(3분 이상 긴 정차 시)에만 기어를 중립으로
바꾸는 것이 연비 절감에 효과가 있다고 하는데요.
하지만 3분 이상 긴 신호대기는
요즘 흔하지 않죠.
또한 신호 대기가 짧은 경우에는
중립 기어로 바꾸는 것이 오히려
차량에는 좋지 않을 수 있습니다.
3분 이내의 짧은 정차 시
잦은 기어 변속은 동력 손실로 인한
연비 하락과 변속기에 무리를
줄 수 있기 때문에 지양해야 합니다.
특히 가장 크게 무리가 가는 경우는
기어를 중립에 놓고 있다가
신호가 바뀌는 것을 깜빡하여 급하게
D단으로 옮기고 출발하는 경우인데요.
D단 변속 후 바로 가속 페달을 밟으면서
변속기 내부에서 기어가 걸리기도 전에
유압이 발생하게 되고
커진 유압 때문에 기어가 걸릴 때
큰 충격을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장시간 정차 시에는 일정량의 연료 절감
효과를 볼 수 있는 N단.
하지만 일반적인 상황,
즉 짧은 신호대기나 정치 사에는
변속기 보호와 안전을 위해서라도
D단을 유지하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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