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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진브레이크 사용법을 숙지하고 내리막길 등 막힘없이 운전하자! 본문
반갑습니다. 여러분 오늘은 엔진브레이크 사용법에 대해서 한번 알아보려고 하는데요. 운전을 하다 보면 신경 써야 할 것들이 정말 많습니다. 기능들도 많고 부품들도 많고 생각할 것들이 많죠. 그중에서 가자 중요한 것은 역시나 운전하고 있는 그 순간 상황입니다. 앞차와의 거리, 제동, 라인을 바꿀 때 뒤차가 붙어 있지는 않은지.. 사각지대에 걸려 보이지는 않는 것인지 후미등은 잘 작동하고 있는지... 그도 그럴 것이 이렇게 세세하게 따지지 않으면 바로 사고가 나고 인명피해로 간다는 것이죠. 그래서 운전을 할 때는 운전에만 집중을 해야 합니다.
그중에서 오늘 알아볼 것은 엔진브레이크 사용법입니다. 운전을 하면서 가장 신경 써야 하는 제동! 안전하게 멈추는 것! 여차하면 대형사고로 이어지기 쉬운 도로! 어떻게 해야 안전하게 멈출 수 있을까요? 제동장치라고 하면 역시나 풋 브레이크와 주차할 때 사용하는 사이드브레이크가 있습니다. 또 하나의 브레이크가 있다는 것을 아시나요? 바로 오늘 알아볼 엔진브레이크 사용법 입니다. 특히나 겨울에 미끄러운 도로를 주행하다 급하게 풋 브레이크를 밝게 되면 접지면의 적은 마찰과 관성으로 인하여 자동차는 말 그대로 컨트롤이 되지 않는 상태가 돼버립니다. 미끄러지게 되고 사고가 나기 십상이죠. 그런 것을 예방하기 위한 것이 바로 엔진 브레이크입니다.
생소하게 들리는 엔진브레이크! 하지만 어렵지 않습니다. 엔진브레이크 사용법은 자동차의 기어를 이용하여 속도를 줄이는 방법으로 엔진과 변속이게 의하여 작동하는 감소를 뜻합니다. 자동차의 기어는 큰 기어에 위치하면 힘이 좋으나 속도가 낮아지고 작은 기어에 위치하면 힘을 부족하더라도 허용속도가 높아집니다. 이러한 기어 원리를 이용하여 작은 기어로 고속주행을 하다가 큰 기어로 바꾸어 속도를 줄이는 기술입니다. 이렇게 보면 엄청 어려워 보이지만 생각보다 매우 간단합니다. 주행 중에 순차적으로 기어 단 수를 낮추며 운행하면 되는 것인데. 특히나 빙판길이나 내리막길에 탁월한 효과를 보입니다. 내리막길 엔진브레이크로 1단에 위치하면 풋브레이크를 밟지 않아도 바퀴와 연결된 미션과 엔진의 저단 역할로 인하여 감속이 됩니다.
자동 기어를 장착한 차량은 D - 2 - L 순서로 기어를 낮추어 주면 됩니다. 풋브레이크를 살짝 밝으며 기어를 낮추면 내리막길이나 빙판길에서도 안전하게 주행이 가능하죠. 그러나! 무조건 좋은 것만 있는 것은 아닙니다. 엔진브레이크 사용에도 주의해야 하는 부분은 당연히 있습니다. 고속주행 도중! 바로 엔진브레이크를 사용하게 되면 차에 무리를 줄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풋브레이크를 사용하여 속도를 낮추어 주고 난 다음에 엔진브레이크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결국 엔진브레이크의 사용 포인트는 급제동을 지양하고 서서히 속도를 줄이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엔진브레이크를 습관화하고 연습하면 겨울철 빙판길이 아니라고 하더라도 자연스럽게 안전운전이 생활이 될 듯합니다.
엔진브레이크를 쓰면 차량에 엄청난 무리가 간다고 생각하는 분들이 있어서 덧붙이자면 RPM이 순간적으로 치솟아서 차량에 무리가 간다고는 하지만 실은 RPM이 치솟는 것은 몇 초 밖에 안되는 짧은 순간일 뿐이며 그 뒤로는 차량의 속도와 RPM이 부드럽게 줄어들게 됩니다. 풋 브레이크가 혼자 감당해야 하는 부담을 덜어주기 위한 보조 브레이크로서 평상시에도 적절히 엔진브레이크를 사용하는 습관이 들이는게 오히려 차량 내구성에 도움이 되죠.
이렇게 엔진브레이크 사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차량에 큰 무리가 가지 않으니 평소에도 습관화 하여 안전운전을 하시기 바랄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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