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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이어 균열이 발생하는 이유 5가지 본문
안녕하세요. 만화상사입니다.
타이어의 수명은 기본적으로 마모 한계선을 보고
판단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하지만 고무 표면의 균열도 결코 간과할 수 없는 요인인데요.
기본적으로 타이어는 합성고무로 만들어지기 때문에
시간이 지남에 따라 필연적으로 경화현상이 발생하게 됩니다.
보통 장착 후 4년 정도가 지나면
타이어 외벽에 미세한 균열이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오늘은 타이어 균열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적정한 타이어 공기압은 자동차 안전을 위해
매우 중요한 부분입니다.
공기압이 너무 과한 것도 문제이지만
부족한 상태에서 계속 운행이 이루어질 경우
타이어 균열을 일으키는 직접적인 원인이 됩니다.
공기가 부족할 경우 타이어 골격이 자동차 중량에
그대로 실리게 되고, 이러한 압력으로 인해서
타이어 고무가 갈라지는 것이죠.
때문에 공기압을 철저히 관리해 주는 것이
타이어 수명에도 도움이 됩니다.
차체가 허용 중량을 초과할 경우
타이어는 지나친 압력을 받게 됩니다.
때문에 자동차 트렁크에 필요 이상의 짐을
항상 싣고 다니는 행위는 지양하는 편이 좋습니다.
타이어 고무는 화학 성분에 비교적
취약한 편입니다.
특히 세차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묻을 수밖에 없는
카샴푸나 광택제 등이 자동차 고무에
치명적인데요.
물론 이러한 성분이 묻는다고 해도
금방 물로 세척하면 큰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세척하지 않고 그대로 말라붙게 되면
문제가 될 수 있어요.
타이어 광택을 위해 사용하는 타이어 왁스 역시
문제가 되는데요. 기본적으로 타이어 고무에는
자외선 차단제 성분이 들어있는데,
유성 성분의 타이어 왁스는 이를 녹여서
균열을 더욱 가속화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고무가 열에 약하다는 사실은
모두가 아는 상식인데요.
자외선에도 매우 취약합니다.
그래서 생산과정에서
자외선 차단 성분이 들어가는 것이죠.
의외로 사람들이 알아채기 어려운 것이
바로 오존입니다. 오존의 경우 타이어 고무에
매우 치명적이라고 합니다.
산업현장에서는 소독이나 오염 제거를 위해
오존 발생기 등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말 그대로 운행을 하지 않고 오랫동안 주차를
해두는 경우를 말합니다.
자동차 하중에 의해 타이어의 고무의 특정 지점이
압력을 받게 되고 이로 인해 균열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장기간 운행을 하지 않는 행위는 타이어뿐만 아니라
모든 자동차 부위에 악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아무리 적어도 한 달에 한 번 정도는
운행을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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