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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비 올리는 법으로 자동차 성능 측정 해보자! 본문
현대인 생활에 없어서는 안되는 자동차! 한국은 특히나 인구 대비 자동차가 많다고 하는데요. 자동차를 운행하다 보면 그냥 넘어갈 수 없는 연비 문제! 자동차를 처음 살 때 연비 좋은 차량을 따지고 계산을 하는 경우가 정말 많죠. 연비가 좋을수록 돈이 절약되니 당연한 것이겠죠. 그런데 간혹 보면 광고하는 연비와 실제 연비가 많이 다른 경우가 상당히 많습니다. 그래서 알아보는 연비 올리는 법 그리고 연비 자동차 성능 측정하는 방법을 알아볼게요.
우선 연비의 차이는 어떻게 발생을 하는 걸까요? 주행여건, 주행거리, 교통여건, 온도, 기상여건 등 많은 요소들이 연비에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특히 운전자의 주행습관에 따라서 연비에 많은 차이가 납니다. 급가속/제동, 고속주행, 에어컨의 과도한 사용 불필요한 화물의 적재, 과도한 전기장치의 사용, 사륜구동 주행 등은 모두 연비를 저해하는 요소입니다. 타이어 공기압 등 자동차에 정비 상태에 의한 연비의 차이도 발생하죠. 연비 올리는 법으로는 출발이나 정지하기 전에 가속페달을 과도하게 몇 번 세게 밟는 운전자들이 있는데요. 이런 운전 습관은 굉장히 좋지 않습니다.
시동을 걸 때는 반듯이 클러치를 밟아주세요. 엔진 시동을 걸 때 기어가 중립 위치에 있어도 변속기 내부의 기어는 회전하게 되는데요. 냉간시에는 오일의 점도가 크므로 그만큼 엔진을 돌리는데 힘이 들게 됩니다. 클러치를 밟으면 동력이 차단되므로 시동이 걸 때 경제적일 뿐 아니라 안전을 위해서도 반드시 클러치 페달을 발고 시동을 거는 것이 연비 올리는 법 중 하나입니다.
연비 올리는 법으로는 정속 주행을 해야 합니다. 자동차의 주행속도가 연료 소모에 큰 영향을 미치므로 가장 연료가 적게 소모되므로 정속 주행을 해야 합니다. 자동차가 주행 시 받는 공기저항은 속도의 제곱에 비례해 커지고 상대적으로 연료 소모도 증가하므로 과속을 삼가고 속도 변화 없이 정속으로 주행을 해야 합니다. 불 필요한 공회전은 연료 낭비의 원천이라고 하죠. 필요 이상으로 과도하게 하는 공회전은 기계적인 측면에서도 오히려 윤활유의 유막 형성 기능을 악화시키고 미연소 퇴적물 생성을 촉진시키며 실린더 마모 및 연료 소모를 가중 시킵니다.
그렇다면 자동차 성능 측정! 실제 연비 측정 계산해봅시다. 우선 주유소에 가서 연료를 가득 채웁니다. 그때 자동차의 킬로수를(A) 기록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연료가 다 떨어졌을 때 킬로수 (B)를 확인합니다. 그리고 자동차마다 다른 연료탱크의 용량(C)까지 확인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연비 계산 공식에 대입해서 확인을 해봅니다. (B - A) ÷ C라는 공식에 대입하면 쉽게 실제 연비를 계산할 수 있습니다.
연비 올리는 법과 함께 실 연비 측정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본인의 차량은 연비는 어떠신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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